1. Green-Solution이 수산업에 미치는 영향  

    • Green-Solution은 어류, 동.식물의 성장 발육에 필수 원소인 광물질을 다량으로 함유한 물질로서 천이금속원소의 작용에 의한 수중의 용존산소를 활성화시켜 용해되어 있는 암모니아, 황화수소 등을 산화해서 분해하는등 수질악화의 원인이 되는 용해성 유기물과 반응해 이것을 불용해성 Flock(솜 모양의 침전물)으로 변화시켜 제거하고 어류의 생식에 가장 적절 하도록 맑고 깨끗한 물로 만들어준다. 이러한 효과로 Green-Solution은 어류의 양식사업에 널리 사용되어 놀라운 효과를 얻고 있다.

    2. Green-Solution을 사용한 양식장의 용수처리

    • 양식장의 수질관리
     a) 수질악화의 원인
    어류는 수중의 용존산소(DO)를 호흡하며 생활하고 있으므로 부영향화한 오염된 물은 병원균을 번식시키기 쉽다. 특히 양식장과 같이 한정된 영역에 있어서는 물속에 남겨진 먹이의 찌꺼기나 배설물이 부패되어 수질을 악화시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수질의 상태는 어류의 건강이나 성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b) 산소 결핍증의 원인
    어류의 생존에 필수조건은 산소 호흡에 있고 보통은 아가미, 피부(미꾸라지, 붕어는 장으로도 호흡한다.)에 의해 수중의 용존산소(DO)를 섭취하고 탄산가스를 분출하지만 수중의 암모늄이온(NH3)이 존재하는 경우에 그 이온이 산소보다 혈액중의 헤모글로빈(또는 헤모아닌)에 대한 친화력이 강해져 먼저 결합하기 때문에 산소를 공급할 수가 없게 되므로 산소결핍 상태가 되어 사망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NH3 이온은 수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NO,NO2,NO3의 순서로 산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수중의 용존산소(DO)가 감소하여 산소 결핍을 촉진하여 한층 더 수질악화를 초래한다.
     c) 종래의 수질정화 방법
    이러한 질소화합물을 어떠한 방법으로 분해하고 무해화 시켜 포착하여 제거 할 것인가가 수질정화의 제일 큰 조건이다. 그렇기 때문에 종래에는 Air-Ration 에 의해 유해이온을 포착하여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물론 이러한 방법도 효과는 있지만 현실적으로 경제성이나 입지적으로 보아 곤란한 경우가 있다.
     d) Green-Solution의 의한 수질정화 효과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Green-Solution을 용수 중에 첨가하여 용액 속에 함유된 광물질을 촉매작용으로 이용하여 수중의 용존산소(DO)를 산화력이 강한 활성산소(슈퍼 옥시드)로 변화 시켜 잇달아 발생하는 암모니아 이온이나 배설물의 유기물을 산화 시켜 제거하고 호흡에 필요한 산소를 활성화시켜 대사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또한 Green-Solution을 첨가한 물에는 매우 높은 살균력이 있어 어류의 질병을 치료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Green-
    Solution에는 유해한 중금속은 일절 함유되어 있지않고 어류의 독성실험에서도 그 안정성이 입증되었다.
    Green-
    Solution은 수산양식사업에 널리 응용되고 있어 가까운 시일 내에 그 사업성을 인정 받을 것으로 본다.

    3. Green-Solution 사용방법

    • 사용방법
      사용양은 어종, 치어인지 성어인지, 순수한물인지 해수인지, 물의 오염도와 사용목적 등에 의해 반드시 일정하지 않고 조절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 사용량
     a) 수돗물이나, 우물물과 같이 비교적 깨끗한 물의 경우(PH7 전후)
     
    - 500ppm ~ 1,000ppm(1/2,000 ~ 1/1,000 살포)
     b) 오염된 연못과 강물의 경우(PH8 이상)
     
    - 1,000ppm ~ 2,000ppm(1/1,000 ~ 1/500 살포)
     c) 해수의 경우
     
    - 300ppm ~ 500ppm(1/3,000 ~ 1/2,000 살포)

    4. 수산양식 사업에 Green-Solution을 사용하여 얻어진 성과

    • 장어양식의 성장촉진과 생존률 향상 Test
       a) 실시장소 : 일본 H사
       
      b) 실시기간 : 1990. 5. 8.

    • 최근 국내 장어양식업자가 감소하는 원인
       a) 대만에서 값싼 장어가 대량의로 입하된다.
       
      b) 치어부터 약 2개월 정도 지나면 사망률이 높다.
       
      c) 출하시에 생존률이 85% ~ 88%로 도중에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
       
      d) 원가가 맞지 않는다.

    • 치어의 사망원인
      근본적으로 연못의 수중에서의 산소결핍이나 남겨진 먹이찌꺼기의 부패, 지하수의 악화에 의해 미생물의 번식이 나빠지고 있는 등 수질의 악화가 큰 원인이 된다고 본다.

       
    • 생육실험
      - 250톤양식지(25,000 마리사육)에 Green-Solution을 0.1% 첨가시켜 실시한 결과
     a) 당초의 예정으로는 8월 15일 ~ 8월 18일 출하할 예정이었지만 성장이 빨라서 8월 2일에 출하 할 수 있었다.
     b) Data에 의하면 물의 활성화 상태, 탄산칼슘의 감소, 미생물의 번식상황, 스트레스의 발생상황, 용존 산소의 증가 등 좋은 결과였다.
     c) Green-Solution을 사용 후 장어의 생존률이 100%로 놀라울 정도로 좋은 결과였다.
     d) 놀라운 사실은 살이 탱탱해지고, 등은 검고 배는 하얀 천연장어와 거의 흡사했다.
     e) 용존 산소가 많기 때문에 같은 크기의 다른 연못에 장어를 25,000마리에서 32,000마리로 늘여서 사육한 결과 그 연못에서도 100% 생존하였다.
    • 종묘(치어)의 양식
     a) 실시장소 : 일본 E 수산 (주)
     b) 기 간 : 1998 년부터 실시중
     c) 종묘의 생이증식
    - 생이는 벌레 등의 대형 플랑크톤이지만 그 증식이 종묘묘양식 사업에 큰 영역(Point)이다. 해수어용의 대형 플랑크톤의 증식에 있어서 Green-Solution을 첨가수로 사용 한 경우 증식률이 10 ~ 12배로 증가하였다. ( 당초 50ppm ~ 100ppm으로 첨가하여 그 후 매일 50ppm ~ 100ppm을 추가하고 최종적으로 500ppm을 함유 시켰다.)
     d) 부 하
    - 부하조의 용수에 Green-Solution을 첨가하여 광물질성분이 풍부한 물로소 물의 부패방지와 어린의 생체활동을 활성화시켜 부화율의 향상과 부화어의 생육을 크게 조정하고 있다.
     e) 종묘의 사육
    - Green-Solution을 첨가수로 사용한 경우 섭취률이 향상되고 발병을 방지하여 생육이 아주 양호해졌다.(해수의 경우 300ppm ~ 500ppm, 담수의 경우 500ppm ~ 1,000ppm이 적당하다.)

    • 새우의 양식
     a) 실시장소 : 일본 T 사
     b) 담수 산 새우양식지에 Green-Solution을 0.1% 첨가하여 사욱한 결과 보통 9개월의 사육기간이 3개월로 단축되어 출하기간을 1/3로 단축할 수 있었다. 이처럼 매우 높은 성장률(약 3배)로 나타남과 동시에 발병률도 낮아 생산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전체적인 이점이 크다.
    • 연어의 양식
     a) 실시장소 : 일본 S 사
     b) 기 간 : 1990년부터 실시중
     c) 공장내의 5m ×10m (수량 45m³)양식지에 부화 후 약 1개월의 어린 연어를 방류하여 사육을 시작하였다. 연못의 물은 우물물을 사용하고 Green-Solution을 매일 1ℓ를 첨가(연못물의 0.1%의 비율로)하였다. 연못의 물은 펌프로 순환시켜 일부를 모래 여과조로 여과시켜 오염물을 제거 하였다.
     d) 사육시작 12개월 후에 크기 30Cm, 무게270g이 되었고 발병도 없고 건강도 양호한 상태로 계속 성장중이다.
     e) 보통 연어의 생장한계 수온은 18℃전후로 알려져 있지만 이 연못에서는 하절기에 수온이 최고 26.5℃까지 올라갔어도 한 마리도 사망하지 않고 건강하게 자라고 있다.

    • 활어 요리점의 수조 사육결과
     a) 일본 오사카에 있는 활어 요리점의 해수 순환식 200ℓ의 수조에 수조병이 있거나, 약한 새끼방어,돔,복어 등을 양식하였다.
     b) 용수는 해수로 최초 Green-Solution을 100ppm(1/1000) 첨가한 뒤 그 후 매일 100ppm 첨가하여 7 일간 사육했다.
     c) 새끼방어는 모두 백점병에 걸려 있었지만 전부 완치되었다.
     d) 돔은 매우 약해져 있었지만 전부 회복 되었다.
     e) 복어는 전부 원기를 회복하였고 체중은 그대로였다.(보통복어는 수조에서 기르면 반드시 체중이 감소되었다.)
     
    • 활어수송의 예
     a) 일본내의 지방에서 동경도내로 비단잉어의 수송
    - 비단잉어 수송의 경우에 종래에는 폭기(Air Rating)을 강하게 주입 시키면서 트럭으로 수송을 하고 있지만 평균30%(나쁜 경우에는 50%)정도가 잠드는 병에 걸려 대부분 회복하지 못하고 사망하였다.
    - 그러나
    Green-Solution 을 500ppm ~ 1000ppm(1/2000 ~ 1/1000)로 조정 한 물을 사용하여 폭기(Air Rating)을 사용하지 않고 어린 비단잉어를 다수수송 하였지만 한 마리도 사망하지 않고 무사히 수송하였다. (이 작업은 Green-Solution 을 활어 수송용 약제로서 판매하고 있다.)
     b) 나가노에서 동경도내로 활어의 수송
    - 치어 10마리를
    Green-Solution 을 1,000ppm(1/1,000)농도로 조정한 담수로 폭기(Air Ration)를 사용하지 않고 수송한 결과 한 마리도 죽지 않았다.더구나 이것을 수조에 Green-Solution 을 500ppm(1/2,000)농도의 수돗물로 사육했지만 건강하게 성장 하였다.

    • 수조내의 새우의 사육실정
     a) 일본 S사의 60Cm의 수조에 Green-Solution을 1000ppm(1/1000)의 농도로 조정하여 새우를 사육하였다. 당초 크기가 3Cm였지만 9개월 후에는 20Cm(집게발까지 30Cm)성장 하였다.
     b) 사육물의 PH는 4.5 ~ 6.0 사이였지만 병도 없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다.(보통 가재류는 산성 물로는 생육할 수 없다.)

    • 수조내의 잉어사육 실적
     a) 일본 S사의 90Cm 수조에 크기 20 ~ 30Cm의 잉어 수십 마리를 사육하고 있지만 이 수조수의 용존산소 농도는 4mℓ/ℓ 전후이다. 이것은 큰 잉어를 좁은 수조에 사육하고 있어 산소 소비량이 많고, 먹이의 찌꺼기와 배설물의 발생이 많기 때문이다.
     b) 보통이정도의 용존 산소농도는 사육이 곤란 하지만 그 수조에서는 건강하게 자라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미루어볼 때 용수에 첨가한 Green-Solution의 촉매작용 의로 수중의 산소가 활성화 되어 적은 산소로도 효율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활성산소의 살균작용에 의하여 병원균이 사멸하기 때문에 쉽게 병에 걸리지 않는다.

    5. Green-Solution에 의한 수산가공 공장의 폐수처리 

    • 수산가공 공장의 폐수는 지방분이 많고 수온이 높아지거나 혹은 매우 낮아지거나 하여 종래의 활성오니법으로 처리하기에는 곤란한 경우가 많이 있다. 특히 북해도나 동북지방 동해 연안은 한냉지에 속해있기 때문에 종래에 행하여지고 있는 생리학적 처리방법에 의한 고농도 폐수의 처리는 매우 곤란하다.
    • Green-Solution은 이러한 경우에도 어떠한 장해요인과 관계없이 기온이 낮거나, 염분농도가 아무리 높아도, 유지분이 아주 농후할지라도 하등의 관계없이 산화, 분해, 분출이 순조롭게 이루어져 단백질이나, 지방, 함수탄소,또한 이러한 분해 물질이 분출되어 고액분리를 할 수 있다. 더구나 Green-Solution을 처리하여 얻어진 침전물은 식품이나 사료로 재사용이 가능하고 또한 저품질의 것은 비료로 이용 할 수 있다.
    • 폐수처리의 방법에 대해서는 Green-21과 폐수처리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